CHashtag

asp.net core에서 swagger 직접 세팅하기 본문

C#/ASP.NET

asp.net core에서 swagger 직접 세팅하기

HyoSeong 2023. 2. 20. 22:25
반응형

안녕하세요.

 

Swagger는 RESTful API를 문서화하고 테스트하기 위한 프레임워크입니다. 

Swagger를 사용하면 API 사용자들이 API의 구성 요소, 작동 방식 및 입력/출력 매개변수 등을 이해하기 쉬워지므로 개발자들 사이에서 매우 인기가 있습니다.

 

자 그럼, swagger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(visual studio에서 asp.net core 프로젝트 생성시에 swagger사용하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나, 이 글에서는 직접 swagger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.)

 

Swagger 패키지 설치하기

Swagger를 사용하려면 먼저 NuGet 패키지 매니저를 사용하여 Swashbuckle.AspNetCore 패키지를 설치해야 합니다. 이 패키지는 Swagger를 ASP.NET Core 애플리케이션에 통합하는 데 사용됩니다.

 

Install-Package Swashbuckle.AspNetCore

 

Swagger를 사용하여 API 문서화하기

Swagger를 사용하여 API를 문서화하려면 Startup.cs 파일에서 Swagger 구성을 추가해야 합니다. 

다음 코드를 ConfigureServices 메서드에 추가합니다.

 

services.AddSwaggerGen(c =>
{
    c.SwaggerDoc("v1", new OpenApiInfo { Title = "My API", Version = "v1" });
});

SwaggerDoc 메서드는 Swagger 문서에서 사용할 API 정보를 정의합니다. 

위의 예제에서는 "v1" 버전의 "My API"라는 이름의 API를 생성합니다.

그리고 다음 코드를 Configure 메서드에 추가하여 Swagger 미들웨어를 사용할 수 있도록 합니다.

 

app.UseSwagger();

app.UseSwaggerUI(c =>
{
    c.SwaggerEndpoint("/swagger/v1/swagger.json", "My API V1");
});

 

SwaggerUI 미들웨어는 Swagger 문서를 사용자 친화적인 HTML 페이지로 렌더링합니다. 

SwaggerEndpoint 메서드는 Swagger 문서를 참조하는 데 사용됩니다. 

위의 예제에서는 "v1" 버전의 Swagger 문서를 참조합니다.

 

Swagger를 사용하여 API 문서화하기

Swagger를 사용하여 API를 문서화하는 방법을 보았으므로 이제 Swagger를 사용하여 API를 테스트할 수 있습니다. 

다음 URL을 사용하여 Swagger UI에 액세스할 수 있습니다.

 

http://localhost:<port>/swagger

 

Swagger UI는 API를 테스트하는 데 사용할 수 있는 인터랙티브 도구를 제공합니다. 

API 작동 방식을 이해하고 입력 및 출력 매개변수를 테스트할 수 있습니다.


이것으로 C# ASP.NET Core에서 Swagger를 사용하는 방법에 대한 간략한 소개를 마치겠습니다. 

Swagger를 사용하면 RESTful API를 보다 쉽게 문서화하고 테스트할 수 있으므로 개발 프로세스를 더욱 효율적으로 만들 수 있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