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shtag

프리다이빙이 배우고 싶은 당신에게 본문

취미

프리다이빙이 배우고 싶은 당신에게

HyoSeong 2023. 5. 25. 19:55
반응형

안녕하세요.

저는 약 2년 전부터 프리다이빙을 시작하였습니다.

 

최근 아바타2가 개봉하고,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프리다이빙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히 늘어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

(요즘 다이빙장이 정말 북적북적 하거든요 ㅎㅎ)

 

그러나, 아직까지도 프리다이빙은 일반인에게는 많이 생소한 스포츠이고, 어떻게 시작하고, 어떤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그래서, 제가 프리다이빙을 시작할 때 겪었던 궁금증들과, 제 지인들과 얘기를 나눌 때 흔히들 잘못 알고있는 사실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.

 

 

 

Q. 저는 수영을 못해요.

저도 수영은 잘 못합니다.

심지어 물을 정~~말 무서워 합니다.

 

일반적으로 프리다이빙은 오리발을 착용하고 물 속으로 잠수하여 들어가는 스포츠입니다.

또한, 오리발을 착용하면, 물 속에서 이동하기가 정말 수월하고,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, 어느새 물에대한 공포가 줄어있을 것입니다! (하지만 노력하셔야 합니다!)

 

Q. 스쿠버다이빙은 뭐고, 프리다이빙은 또 뭔가요?

스쿠버다이빙은 산소통을 짊어지고 물 속으로 잠수하여, 산소통 내의 산소를 소비하며 물 속을 유영하는 것입니다.

 

프리다이빙은, 산소통 없이, 온전히 몸 속의 산소만을 가지고 물 속에서 유영하는 스포츠로,

스쿠버다이빙보다 물 속에 있을 수 있는 시간은 현저히 적지만, 무거운 산소통을 짊어지지 않기 때문에 더 자유롭고, 장비의 제약이 적습니다. (장단점이 있지요. 갑론을박을 하는것이 아닙니다.)

 

Q. 프리다이빙 하면 잠수병 걸리는거 아닌가요?

일반적으로 잠수병은 스쿠버 다이빙 중, 빠르게 올라올 경우 발병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.

프리다이빙의 경우에도 생길 수 있지만, 적절한 방법으로 다이빙을 한다면 발병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.

(당연히 스쿠버 다이빙도 안전수칙을 잘 지키면 잠수병으로부터 안전합니다.)

 

Q. 프리다이빙을 어떻게 시작하는게 좋을까요?

저는 저를 포함하여 제 주변 지인 약 5명 이상을 프리다이빙에 입문시켰는데요,

여러번 진행해보며 가장 좋은 방법은, 좋은 강사님과 함께 체험 다이빙을 진행하는 것입니다.

 

Q. 좋은 강사님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?

가장 좋은 방법은 지인을 통하여 입문하는 것인데요,

하지만 이 방법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.

 

제 주관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1. 프리다이빙에 진심인 강사님을 찾자.

위에서 말했다시피 강사라고 모두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, 열정적이지는 않습니다,

누군가에게는 단순한 밥벌이 수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닐 수 있다는 것이죠.

 

하지만 그와 정 반대인 강사님들도 있습니다. (사실 많습니다.)

수강생이 없어도 다이빙장에 가 트레이닝을 진행하고, 꾸준히 대회에 참석하고, 계속해서 자신의 한계를 돌파하려는 선생님도 계시죠. (참고로 제 스승님은 AIDA 국제대회에 한국 국가대표로 선발되신 ㅎㅎ,, 연도는 비밀입니다.)

 

이런 강사님께 배운다면, 안전한 다이빙을 배우고, 다이빙을 할 때에도 극도의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(내가 20m 수심에서 기절을 해도, 이사람이라면 잘 살려주시겠구나, 라는 믿음이 자연스레 생기게 됩니다.)

(이상적인 버디죠 ㅎㅎ)

 

2. 합리적인 가격을 선택하자

간혹 너무 싼 가격에 진행하는 곳도 있고, 때론 너무 비싼 가격에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.

하지만 여기서 중요하게 보셔야 할 것은, "추가 트레이닝 비용" 입니다.

 

일반적으로 자격증 취득과정은 3~4번의 트레이닝을 제공합니다.

그러나, 프리다이빙에 처음 도전하는 사람이라면, 4번 안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.

저의 경우에는, 약 10번 정도 트레이닝을 하고 SSI1을 취득했네요 ㅎㅎ

 

그렇기에, 당장 보이는 가격보다, 추가 트레이닝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가 더욱 중요하겠습니다.

 

 

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달아주시면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^^

반응형